재활승마를 사랑하시는 모든 회원들께 인사 드립니다.

우리나라에 재활승마가 처음 도입된 것은 2001년으로 벌써 19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재활승마를 사랑하는 다양한 전문가들과 장애인, 가족, 자원봉사자들의 적극적인 활동에 힘입어 우리나라의 재활승마는 이제 어엿한 성인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자리매김을 해왔습니다. 2013년 사단법인 한국재활승마학회가 창립되었고, 재활승마의 정착과 보급, 학문적 발전을 위해 매진해 왔으며, 2017년 12월 드디어 재활승마의 다양한 측면을 포용할 수 있는 상위 단체로서 사단법인 대한재활승마협회가 농림축산식품부의 승인을 받고 정식 발족 되었습니다. 또한 2018년 1월에는 2021년 열리는 제17차 세계재활승마연맹(Federation of Horses in Education and Therapy International, HETI) 세계대회를 유치하는 쾌거를 이루어 냈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HETI는 1980년 세계 각국 재활승마 협력 및 발전을 위하여 창립 되었으며 연례적인 과학교육 저널 발행, 세계대회의 개최, 세미나 및 워크숍 등을 통해 재활승마에 관한 최신 교육, 정보제공 및 전세계에 재활승마의 보급 및 확산에 힘쓰고 있는 국제단체입니다. HETI 세계대회를 우리나라에서 성공적으로 치러 낸다면 아직 걸음마 단계인 국내 재활승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환기시키고 전반적인 말 산업분야의 육성과 발전에도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큰 기대가 됩니다.

최근 우리나라는 정치적 이슈로 인해 말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대해 부정적 이거나 왜곡된 인식을 갖는 경우가 빈번히 있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 사회적 봉사 기능과 공익적 효과가 큰 재활승마의 국제적 이벤트를 유치한 것은 왜곡된 이미지를 바로잡고 더 많은 국민들에게 말과 함께하는 긍정적인 경험과 함께 놀라운 치료의 기회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세계적으로도 국위를 선양시키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 사단법인 대한재활승마협회의 활동에 관련 분야의 모든 분들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시어, 대한민국의 재활승마가 세계 재활승마를 선도하고 발전시키 는데 앞장서 나아가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 사단법인 대한재활승마협회 회장 김연희